2018년 이태영박사 서거 20주기 추모식
2018년 이태영박사 서거 20주기 추모식
  • 인터넷편집부
  • 승인 2018.12.19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외빈 300여명 참석…1990년부터 매년 개최
지난 17일 중구 충무아트홀 컨벤션센터에서 이태영 박사 서거 20주기 추모식을 진행했다.
지난 17일 중구 충무아트홀 컨벤션센터에서 이태영 박사 서거 20주기 추모식이 진행됐다.

재단법인 정일형·이태영 박사 기념사업회(이사장 정호준)는 故 이태영 박사의 서거 20주기를 맞아 지난 17일 오전 10시 30분 중구 충무아트홀 컨벤션센터에서 고인의 추모식을 진행했다.

한상권 KBS아나운서 사회로 진행된 이태영 박사 20주기 추모식에는 국민의례 및 묵념 이후 이태영 박사가 걸어온길(영상추모사), 추미애(전 민주당 대표), 조배숙(전 민평당 대표), 강금실(전 법무무장관), 김숙자 배화여자대학교 총장의 추모사가 이어졌다. 또한 중구 구립합창단과 가수 윤형주의 추모 공연, 방일섭(두모갓 교회)목사님의 축도와 유족 대표인 정호준 (재)정일형 이태영 박사 기념사업회 이사장의 유족대표 인사로 1시간 동안 진행됐다.

이날에는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박지원·유성엽·조배숙 의원, 권노갑 고문, 이진숙 여성가족부 차관, 이종찬 전 국정원장, 이부영 전 국회의원, 정대철 민평당 상임고문, 조영훈 중구의회 의장, 정동일 전 중구청장 및 전 시·구원과 시민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한편 이태영 박사는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변호사로서 現한국가정법률상담소의 전신인 여성법률상담소를 설립하고 가족법 개정 운동, 민주화 운동 등 평생을 여성 인권 향상과 약자를 위해 헌신했다. 또한 여성해방운동과 민주화운동 등에 헌신한 공로로 막사이사이상, 유네스코 인권교육상, 국민훈장 무궁화장, 제1회 법을 통한 세계평화상, 제3회 세계법률구조상, 세계감리교 평화상 등을 받았으며 2017년 ‘세계여성의 날’구글이 선정한 세계 여성 13인 중 한명으로 선정됐다.

(재)정일형·이태영박사 기념 사업회는 이태영 박사의 삶의 발자취를 기억하고 정의, 평등 그리고 사회적 약자들을 위해 한평생 헌신하시던 故이태영 박사를 추모하고자 지난 1990년부터 고인의 추모식을 매년 개최해 오고있다. 

김나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