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무공 이순신 장군 탄생 474주년
충무공 이순신 장군 탄생 474주년
  • 인터넷편집부
  • 승인 2019.05.02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구 건천동 이순신장군 탄생지, 현 명보극장 터에 비석으로 남아 있어

이순신(李舜臣, 1545년 4월 28일~1598년 12월 16일 (음력 11월 19일)은 조선 중기의 무신이다.
본관은 덕수(德水), 자는 여해(汝諧), 시호는 충무(忠武)이며, 한성 출신이다. 문반 가문 출신으로 1576년(선조 9년) 무과(武科)에 급제하여 그 관직이 동구비보 권관, 훈련원 봉사, 발포진 수군만호, 조산보 만호, 전라좌도 수군절도사를 거쳐 정헌대부 삼도수군통제사에 이르렀다.
함경도 동구비보권관(董仇非堡權管), 1581년 발포 수군만호(鉢浦水軍萬戶)가 되었다가 전라좌수영의 오동나무를 베기를 거절한 일로 좌수사 성박의 미움을 받기도 했다. 이후 1583년 남병사의 군관과 건원보권관, 훈련원참군, 1586년 사복시주부를 거쳐 조산보만호 겸 녹도둔전사의(造山堡萬戶兼鹿島屯田事宜)로 부임했다. 조산만호 겸 녹둔도사의 재직 중 1587년(선조 20년) 9월의 여진족의 사전 기습공격으로 벌어진 녹둔도전투에서 패하여, 북병사 이일의 탄핵을 받고 백의종군(白衣從軍)하는 위치에 서기도 했다. 그 뒤 두번째 여진족과의 교전에서 승전, 복직하였다.
그 뒤 전라관찰사 이광(李洸)에게 발탁되어 전라도 조방장, 선전관 등을 역임했다. 1589년 정읍현감 재직 중 유성룡의 추천으로 고사리첨사(高沙里僉使)가 되고, 절충장군(折衝將軍), 만포진첨사(滿浦鎭僉使), 진도군수 등을 거쳐 전라좌도수사가 되어 임진왜란을 만나게 되었다.
임진왜란 때 조선의 삼도수군통제사가 되어 부하들을 통솔하는 지도력, 뛰어난 지략, 그리고 탁월한 전략과 능수능란한 전술로 일본 수군과의 해전에서 연전연승하여 나라를 구한 성웅(聖雄)으로 추앙받고 있다. 노량 해전에서 전사한 뒤 선무공신 1등관에 추록되고 증 의정부우의정에 추증되고 덕풍군에 추봉되었다가, 광해군 때 다시 증 의정부좌의정에 추증되고 덕풍부원군에 추봉되었고, 정조 때에는 증 의정부영의정으로 가증(加贈)되었다.
고려 때 정5품 중랑장(中郞將)을 지낸 덕수 이씨의 시조 이돈수(李敦守)의 12대손이며, 조선 초 영중추부사(領中樞府事)를 지낸 이변(李邊)의 후손이다.
외가는 초계 변씨(卞氏), 처가는 온양 방씨(方氏, 당시에는 상주 방씨)이다. 그의 묘는 충청남도 아산시에 있다.

■ 신상정보
·출생일 : 1545년 4월 28일 
·출생지 : 조선 한성부 건천동 (현재 서울특별시,
                 중구 인현동 1가 31-2) 
·사망일 : 1598년 12월 16일(53세) 
·사망지 : 조선 경상우도 노량해협 
·아버지 : 이정(李貞, 덕연부원군德淵府院君)
·어머니 : 변수림의 딸 초계 변씨(草溪卞氏) 
·배우자 : 방진(方震)의 딸 상주 방씨 
·호(號) : 기계(器溪), 덕암(德巖)
·자(字) : 여해(汝諧) 
·서훈 : 충무공(忠武公), 선무1등공신, 덕풍부원군,
              증(贈) 좌의정, 가증(加贈) 영의정 
·복무기간: 1576년~1598년(군사경력)
·최종계급: 정2품 정헌대부, 삼도수군통제사(종2품급), 명 수군도독(명 정1품) 
·참전: 니탕개의 난, 임진왜란, 정유재란

■ 이순신의 이름을 따거나 기념하는 것
100원 동전에 그려진 이순신대한민국의 100원 주화에는 이순신의 초상이 새겨져 있다. 현재는 폐지된 500원 지폐에도 이순신과 거북선이 그려져 있었다.
해군의 충무공이순신급 구축함. 충무공 이순신함은 그 급의 제1번함이다.
서울에 있는 세종로에는 이순신 동상이 있으나 동상의 신장이 문제시 되고있다.
이순신의 신장이 180㎝후반이 넘었다는 것이 공식기록이며, 사용도구와 여러 문헌을 조합했을때 190㎝이 넘었다는 것이 현재의 정설이다. 동상 키를 줄인 이유는 박정희의 작은키와 조합하여 자신이 이순신과 동일시 되기 위함이었다는 설이 있다.
서울 중구 인현동(건천동) 명보극장 자리는 이순신이 태어난 생가가 있었던 곳이다.
서울에는 충무로라는 번화가가 있으며, 그 곳을 지나는 지하철역은 충무로역이다.
서울 중구 흥인동에는 공연장, 갤러리, 컨벤션센터, 체육시설 등을 갖춘 종합예술시설인 충무아트홀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