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 온라인 주민소통 공간 적극 활용
중구, 온라인 주민소통 공간 적극 활용
  • 인터넷편집부
  • 승인 2020.05.21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 속 거리두기 실현과 일상생활 회복 위해
치매가족모임 밴드 ‘보드미’ 운영 등
‘코로나19’ 극복 챌린지 영상 릴레이 게시도
 ‘주민 주도 코로나19 극복 챌린지’ 밴드

 

코로나19’가 산발적 지역사회 감염 양상을 보이며 여전히 완전한 일상복귀에 대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중구(구청장 서양호)는 생활 속 거리두기 실현과 일상생활 회복을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온라인 소통공간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얼마 전 개설된 온라인 치매가족모임 밴드인 보드미는 치매안심센터 장기 휴관에 따라 치매어르신 돌봄 가족이 겪는 정서적 부담 완화를 목적으로 운영 중이다.

밴드 회원들은 센터 등록 치매어르신의 가족 간 안부확인, 환자를 돕고 보호하는데 필요한 정보 공유, 가족상담, 치매의 올바른 이해 및 돌봄교육, 코로나19 예방수칙, 센터 내 소식 등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제공받을 수 있다.

현재 밴드 활동에 참여 중인 이○○(, 52)씨는 코로나19로 인해 한동안 센터 자조모임에 참석할 수 없어 답답했는데 이런 밴드를 통해 서로 안부도 확인하고 실시간으로 센터 소식과 치매돌봄 정보를 알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만나진 못해도 힘든 시기를 함께 겪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 외롭지 않다고 전했다.

보드미는 센터에 등록된 치매어르신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온라인 비공개 밴드로 참여를 원할 경우 치매가족 지원사업 담당자가 직접 유선상담을 통해 밴드 초대코드를 발송해야 가입할 수 있다. 덕분에 치매센터 휴관에도 가족들은 치매어르신을 돌보며 겪는 어려운 일이나 정보를 실시간으로 함께 나누고 있다.

지난 420일 개설한 주민 건강 향상을 위한 주민 주도 코로나19 극복 챌린지밴드도 온라인상에서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보건지소에서 운영해 온 건강프로그램 활동공간을 온라인 밴드로 옮겨놓은 것이다.

구는 다산, 약수, 황학 3개 보건지소를 운영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21개의 건강소모임, 120여명의 회원들이 다양한 건강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고 활동하고 있다. 건강프로그램 특성상 중요한 외부활동을 한동안 쉬고 있는 탓에 그 대안으로 서로의 극복기를 소개하며, 각종 운동 및 영양관련 건강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소통 공간을 마련한 것이다.

챌린지’, ‘생존기’, ‘온라인개강’, ‘출석부등 게시판을 만들어 회원간 안부를 확인하고 집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홈트 영상에도 도전하고, 코로나19 극복 챌린지 영상 릴레이를 게시하는 등 회원들은 따로 또 같이 현명하게 이 상황을 이겨나가고 있다.

'생존기' 게시판에는 1년치 먹을 마늘까기, 아이와 함께 만든 수제 우엉차, 어느 맑은 날 자전거로 한강 산책, 홀로 뒷산 정복, 옥상텃밭 가꾸기 등 다양한 코로나19 생존법과 사진이 게시돼 회원들에게 소소한 일상의 재미를 더해 주고 있다.

이 밴드는 코로나 19가 종식 후 모두가 일상으로 돌아가도 실시간 주민들의 소통공간이 되어줄 온라인 사랑방으로 지속 운영할 계획이다.

서양호 중구청장은 거리는 멀어져도 마음은 가까이! 개인방역 핵심수칙 중 하나다. 힘든 시기임에도 서로를 격려하고 함께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온라인 모임이 활성화돼 사랑방 역할을 톡톡히 해내길 바란다고 전했다.

유정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