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길성 중구청장 중구의회 제282회 정레회 시정연설전문
김길성 중구청장 중구의회 제282회 정레회 시정연설전문
  • 인터넷편집부
  • 승인 2023.11.22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예산 일반회계 5,248억원, 특별회계 516억원 편성
첫째, 복지 정책의 최우선 약자 보호에 두고중구의 모든 분들에 도움 손길 빠짐없이 닿도록 노력
둘째, 누구나 일할 수 있는 환경 조성
셋째, 출산에서 돌봄, 교육까지 미래 세대 위한 투자 지속
넷째, 사회불안으로부터 주민 안전을 철저히 지켜
다섯째, 중구 가장 큰 원동력인 ‶주민 소통과 화합″정책 이어 나가
김길성중구청장의 시정연설 장면
김길성 중구청장이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사랑하는 중구민 여러분!중구 발전을 위해 애쓰시는길기영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282회 중구의회 정례회를 맞아 내년도 구정 운영 방향과 예산안을말씀드리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합니다

저는 지난 1년 반 동안 중구민과 함께, 더 살기 좋은 중구를 만들고자 진심을 다해 노력해 왔습니다.그리고 그 노력이 생산성 역량 전국 1″ ‶대통령상으로 인정받았습니다.

지방자치단체 생산성 대상은 지역의 성장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자체의 노력을 인정하고 격려하는 중요한 평가입니다.재정·문화·복지 등 구정의 모든 분야를 종합 평가하여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기에이번 수상이 더욱 뜻깊습니다.

이 모든 것은 우리 공무원들의 노력과 주민들의 협조 그리고 의원님들의 지원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입니다.

이번 기회를 빌려중구 발전에 도움 주시는 의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중구민 여러분!그리고 의원님 여러분!지난 1년간 중구는그동안 추진하지 못했던 여러 숙제를 하나씩 풀어나갔습니다중구민의 오랜 소망인남산 고도제한 완화는 주민 공론화를 통해 합리적인 조정안을 마련하여서울시에 제출한 상태로내년 1월 최종 결정 고시될 예정입니다.주민 소통을 통한 도시재정비 추진은 이번 대한민국 지방자치경영대전에서우수성을 인정받아 국토부 장관상을 수상하였습니다.또한 사업비 문제 등으로 장기간 추진되지 못했던 회현동 복합청사는 국내 최초로 동청사에 민간투자를 유치하여적극 추진중에 있습니다.

2023년 중구는화합하고 소통하는 한해였습니다.중구청이 5년 만에 개최한 정동야행을 비롯해남산걷기대회와 전국노래자랑 등지역 곳곳 주민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화합과 소통의 장이 열렸습니다.구정의 모든 사업에 소통을 최우선하여 각종 민관협의체를 통해 주민과 함께 구정을 이끌어나갔습니다.

우리 이웃들을 위한 복지도 꼼꼼히 챙겼습니다.임신 출산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자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산후조리비를 지원하고출산양육지원금도 최대 1천만원까지 지급하기로 하였습니다.중구 어르신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어르신 교통비는 올해 드디어 시작되었습니다.

존경하는 중구민 여러분!그리고 의원님 여러분!2024년 중구는 주민 곁에서 항상 힘이 되는언제나 든든한내 편 중구가 되겠습니다.여전히 우리를 둘러싼 경제 여건은 어렵고 고물가, 고금리 상황으로주민이 체감하는 어려움은 더욱 크리라 생각됩니다

이에 중구는 내년도 예산 편성에 있어주민에게 힘이 되는 정책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약자 복지 미래 투자 일자리 주민 소통 안전 생활 편의 등 주민 일상과 관련된 주요 사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였습니다주민 일상 보듬기민생경제 회복에중점을 두면서도 중구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지역경제 활성화와 생활 밀착형 도시개발사업도 놓치지 않았습니다

이런 예산 편성의 기조에 따라 중구의 2024년 예산 총계 규모는 올해 본예산보다 0.13%(77천만원) 증가한 5764억 원이며, 이 중 일반회계는 전년 대비 3억원이 감소한 5248억원, 특별회계는 107천만원이 증가한516억원입니다.이는 2011년 이후 가장 소폭으로 증가한 예산으로 일반회계 감소는 13년 만에 처음입니다.주요 핵심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해야 할 시기, 세수 감소 등으로 재원 확보에 어려움이 있어고심을 거듭했습니다. 한정된 재정 여건 속에서 모든 사업의 필요성과 타당성을 면밀히 검토해 편성한 예산이라는 점을 말씀드리며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그럼 내년도 구정 운영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늘 곁에서 힘이 되는 주민 체감형 정책으로12만 중구민의 곁에서 든든한 조력자가 되겠습니다.

첫째, 복지 정책의 최우선을 약자 보호에 두고중구의 모든 분들에게 도움의 손길이 빠짐없이 닿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국가 정책과 발맞춰국민 최저생활을 보장하는 생계·주거급여와 장애인 활동 지원 급여를 확대하고저소득가구 이사비를 신설하여 사회적 약자의 주거 안정을 돕겠습니다. 주민 생활 밀접 기관과 연계하여지역 위기가구를 발굴하고중구 보훈 가족들의 명예로운 삶을 위해보훈예우수당의 대상 자격을 확대하여 서울시 수당만 받고 있던 관내 586명의 국가유공자들에게 구에서도 수당을 지급하겠습니다.중구 인구의 20.6%를 차지하는 어르신들의 생활 안정을 위하여기초연금어르신 영양더하기 사업에 이어어르신 교통비를 본격적으로 지원하고어르신헬스케어센터, 청바지 학교 운영 등건강과 취미 생활을 위한 지원도 아끼지 않겠습니다.관내 인구의 46.7%를 차지하는 공동주택 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여 다 함께 누리는 중구를 만들겠습니다.

둘째, 누구나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일자리는 최고의 복지라는 말이 있습니다.일자리는 구민 관심과 수요가 가장 큰 사업인 만큼지역 자원을 활용한 일자리 확대와 맞춤형 교육을 통한 연계로관내 기업에 더 많은 구민이 취업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민간 기업 취업이 어려운 구민에게는 동행 일자리와 클린코디 등 다양한 공공 일자리를 통해  주민 생활을 지원하고중구 어르신에게는중구시니어클럽을 통해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하겠습니다. 셋째, 출산에서 돌봄, 교육까지 미래 세대를 위한 투자를 지속하겠습니다.중구 아이들의 미래는 중구의 미래이기도 합니다중구에서 태어나고 자라는 모든 아이들에게 수준 높은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중구는 내년에도 우리 아이들의 미래에는 투자를 아끼지 않겠습니다. 주민 수요가 큰 난임부부 시술비를 확대 지원하고 둘째 출산 시 첫째 아이 돌봄 지원등건강한 출산과 양육을 지원하겠습니다.

미래를 이끌 초··고 학생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학부모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여각종 교육사업을 심도 있게 추진하겠으며주민 반응이 좋았던 금융경제교실과 중구 진학상담실도 더욱 활성화하겠습니다.아울러 학교 안팎으로 양질의 돌봄을 제공하는 모든아이돌봄사업과 방과후 활동 프로그램 지원을 지속하여 학부모님들의 양육 부담을 줄이겠습니다.이 밖에도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통해365일 각종 문화와 교육 혜택이 제공되는 중구를 만들겠습니다.

넷째, 사회불안으로부터 주민 안전을 철저히 지키겠습니다.최근 발생한 무차별 범죄로 아직 사회적 불안이 크고화재와 자연 재해 등 예측 불가능한 위협도 계속되고 있습니다.하인리히 법칙에 따르면큰 사고가 일어나기 전 29번의 작은 사고와 300번의 징후가 발생한다고 합니다.중구는 일상 속 현장 예찰과 대응 능력 강화로각종 재난과 재해사회불안 요소를 제거해 나가겠습니다.지능형 CCTV를 확대 설치해안전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주민으로 구성된 자율방범대의 활동 지원도확대하겠습니다.

전 구민 대상 생활안전보험을 지속 제공하고안전한 보행환경 조성과범죄예방 도시환경 디자인 조성 등생활 속 안전을 보다 꼼꼼하게 챙기겠습니다.다섯째, 중구의 가장 큰 원동력인 주민 소통과 화합정책을 이어 나가겠습니다.올해 중구가 지자체 생산성평가대상 대통령상이라는소기의 성과를 이룬 것은 소통을 통한 신뢰의 결과라 생각합니다.중구는 내년에도 주민과 소통하며 미래를 함께 만들어 나가겠습니다.소통의 시작은 만남입니다.정동야행과 걷기대회, 지역 축제 등 온 구민이 함께 모여 즐길 수 있는 이벤트를 추진하고 생활 속 문화 체육 프로그램을 지원하여구민 소통의 기회를 늘리겠습니다.

또한 중구 소식 알리미를 통해주민 생활에 실질적으로 도움되는 구정 소식을 맞춤형으로 제공하고함께 소통하겠습니다.더 나아가 주민 소통과 화합에 걸림돌이 될 수 있는 갈등을 미연에 방지하겠습니다.구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효율적인 갈등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주민이 자율적으로 갈등을 풀어갈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습니다.여섯째, 쾌적하고 안전한 지역 환경 조성으로주민 삶의 질을 높이겠습니다.올해 중구는 도시 정리하기 사업대현산 배수지공원 모노레일 설치등도시 기반 시설 확충을 통해주민 만족도를 높여왔습니다. 2024년 중구는 도심 정비를 넘어도시를 새롭게 디자인하는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그 시작은 담배꽁초와의 전쟁입니다.흡연자들이 한곳에 모여 흡연할 수 있는개방형 흡연부스를 조성하고해당 지역에서만 흡연을 허용하고도심 곳곳 무분별한 담배꽁초 무단투기를근절하여 깨끗한 도심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중구 공공디자인 가이드라인 수립과도시 정리하기 사업 지속을 통해보다 세련되고 정리된 도시이미지를조성하겠습니다.누구나 어디서든 쉽게 이용가능한주차 공간, 녹지 공간을 확대하고내 집에서 남산까지 걸어갈 수 있는응봉근린공원 무장애 숲길 조성등 주민 일상 속 행복을 느낄 수 있는체감형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일곱째, 중구 전통시장과 도심산업에자생력을 키우겠습니다.중구에는 50곳의 전통시장과 골목형 상점가가 있고패션, 인쇄, 조명 등 도심 산업이 있습니다.옛것이라 치부되는 전통시장과 도심 산업의 생존력을 높이기 위해차별화된 경쟁력을 만들어내는데 주력하겠습니다. 신중앙시장은 올해 4서울시 디자인 혁신 전통시장 공모 에 선정되어혁신적인 건축디자인으로 다시 태어날 예정이고남대문 시장 또한 지주, 건물주, 상인들과 함께 소통하며 시장 현대화에 대한 공감대와 실행력을 높이고 있습니다.신당동 떡볶이 골목과 장충단 거리, 젊음의 거리 서애로 등도각 상권의 매력을 살리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도심산업관련 DDP일대 뷰티패션특정지구 지정을 지속 추진하고, 을지로 일대 집적된 조명·인쇄 등 특화 사업 활성화와각종 지원으로 영세한 소상공인의 성장 발판을 마련토록 하겠습니다.마지막으로, 생활밀착형 도심 개발을 게속 추진하겠습니다.

2024년은 남산고도제한 완화를 위한 우리의 노력이 현실화되는 중요한 시점입니다. 남산고도제한 완화의 실질적인 후속 조치로 내 집 설계 지원을 통해주민 스스로 주거환경을 변화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신속한 재개발과 재정비 사업 추진을 위조합직접설립 제도를 적극 시행하고역세권 입지를 활용한 개발 사업 추진으로민간분양 및 공공임대주택을확대 공급하도록 하겠습니다.존경하는 중구민 여러분!그리고 의원님 여러분!금일 중구가 제출하는 2024년도 예산안에는주민 일상중구 발전을 위한중요한 사업들이 담겨 있습니다.

중구는 의원님들의 현명한 결정을 기대하며 사업 준비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

정리= 편집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중구 명동8길 22-4, 10층 1001호(명동2가, 대한빌딩)
  • 대표전화 : 02-773-4114
  • 팩스 : 02-774-9628
  • 청소년보호책임자 : 변봉주
  • 명칭 : 서울중구신문명동뉴스
  • 제호 : 중구신문
  • 등록번호 : 다 02713
  • 등록일 : 1993-02-25
  • 발행일 : 1993-02-25
  • 발행인 : 변봉주
  • 편집인 : 변봉주
  • 인터넷신문 명칭 : 중구신문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 52247
  • 등록일 : 2019-04-03
  • 발행인 : 변봉주
  • 편집인 : 변봉주
  • 중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중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7734114@hanmail.net
ND소프트